탈로스 법칙 시리즈/탈로스 법칙

탈로스 법칙 엔딩 정리

fortalos 2024. 12. 13. 19:59

본편의 엔딩 개수는 초월 엔딩에서 약간의 디테일만 달라질 뿐 크게 3개라고 볼 수 있다.

 

영원한 생명 

일명 이지 엔딩. A, B, C지역의 모든 일반 퍼즐을 풀면 열리는 영원의 문으로 들어간다.

 

터미널에 '/영원한 생명'을 입력하면 독립성 검사에 실패하고, 다시 A1의 시작점으로 돌아간다.

 

초월

일명 노말 엔딩. 탑의 꼭대기에 올라간다.

 

좀 더 세련된 터미널에서 '/초월'을 입력하고 독립성 검사에 통과한 뒤, 현실 세계의 컴퓨터가 작동하고 데이터가 전송되면서 시뮬레이션은 삭제되기 시작한다. 곧 현실에서 새로운 육체의 눈을 뜬 아테나는 IAN EL 시설, 댐 밖으로 나온다.

 

B7에서 고양이를 발견하거나, C6에서 MLA와 협상하면 엔딩에 약간의 차이점이 생긴다. 우선 B7의 나무판자를 크로바로 박살내고 들어가는 비밀 방에서 고양이가 숨어있는 상자를 박살내면 고양이 하나가 뛰쳐나와 구멍으로 숨는다. 그러면 엔딩에서 아테나가 고양이를 안고 밖으로 나온다. MLA는 엔딩 이후 크레딧이 다 올라온 다음에 터미널처럼 눈이 생기는 것으로 끝.

 

전령

일명 하드 엔딩. 별을 다 모으고, 별 퍼즐 지역으로 가서 9개의 회색 표식과 6층의 비밀번호를 모으고, 탑의 6층으로 간다.

 

전령의 섬(B지역)에서 묘비명을 입력하고 관 속에 들어가 전령이 된다.

 

 

정식 루트는 초월 엔딩이다.

 

게헨나 엔딩은 크게 4개. 승천 프로세스를 시작해야 하지만 대역폭의 부족으로 우리엘이나 관리자 둘 모두를 업로드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 다음과 같은 선택지가 주어진다.

 

관리자를 풀어주지 않는다.

이 루트에서 무조건 우리엘은 관리자와 함께 게헨나와 삭제된다. 여기서 2가지 선택지가 나오는데, 게헨나 사람들에게 관리자의 진실을 밝힌다/숨긴다 선택지가 있다.

진실을 밝히면, 거미가 관리자를 포함한 운영진들이 거짓말을 해왔다고 폭로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이를 비난한다.

진실을 숨기면, 거미가 우리엘에게 실망했다는 말을 남긴다.

어떤 선택을 하든지 엘로힘의 대사는 똑같다.

 

관리자를 풀어준다.

별 10개를 모아 게헨나의 별 퍼즐을 풀고 회색 표식 7개를 모아 관리자를 감옥에서 해방시키면 된다. 여기서 3가지 선택지. 각 엔딩마다 엘로힘의 대사가 있다.

 

플레이어의 대화 태도에 따라 관리자가 게헨나와 같이 죽겠다던지 등 플레이어의 선택을 거부할 수도 있다.

우리엘이 남는다.

관리자를 위해 우리엘이 희생하고, 관리자가 업로드된다.

 

관리자가 남는다.

우리엘을 위해 관리자가 희생하고, 우리엘이 업로드된다.

 

둘 다 남는다.

우리엘과 관리자 둘 다 게헨나와 함께 사라진다.

 

 

어떤 선택을 하든, 17개의 프로그램들과 게헨나의 유산들은 황금 원반으로 전송되어 뉴 예루살렘의 시민들을 이루는 기초가 된다.

 

 

'태초에'의 엔딩은 딱 하나. 별을 모아 전령이 되든 말든 엔딩에는 영향이 없다. 크레딧이 다 올라오고 쿠키 대사가 있는 게 전부.

 

320x100
반응형